관절.척추 부위별 자가진단
관절통증 자가진단
관절 자가진단테스트

관절통증 자가진단테스트

동통 : 어느정도 통증을 느끼는가?
1. 평지를 걸을 때
2. 계단을 오르내릴 때
3. 잠자는 밤에
4.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
5. 똑바로 서있을 때
강직 : 어느 정도의 뻣뻣함을 느끼는가?
1. 아침에 일어난 후
2. 낮에 앉아있거나 누워잇거나, 혹은 휴식을 취한후
동통 : 어느정도 통증을 느끼는가?
1. 평지를 걸을 때
2. 계단을 오르내릴 때
3. 잠자는 밤에
4.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
5. 바닥에 쪼그려 앉아있을 때
6. 평지에서 걸을 때
7. 차를 타거나 내릴 때
8. 쇼핑하러 다닐 때
9. 양말이나 스타킹을 신을 때
10. 침대에서 일어나려 할 때
11. 양말이나 스타킹을 벗을 때
12. 침대에 누워있는 동안
13. 목욕할 때
14. 앉아있는 동안
15. 용변을 볼 때
16. 힘든 집안일을 할 때
17. 가벼운 집안일을 할 때
총점:
결과보기
점수 결과내용
0점~14점 현재 관절의 건강상태는 양호한 편으로 예상됩니다.
간혹 발생하는 통증의 원인은 퇴행성관절염 등의 질환보다는, 과도한 운동으로 인하여 발생한
근육통이나 인대통등의 일시적인 통증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실 듯 합니다.
하지만 한달이상 관절부위 통증이 지속된다면, 간단한 기본검사를 시행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.
건강을 과신하지 마시고, 평소에 꾸준한 근력운동을 통하여 관절부위를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15점~28점 현재의 관절의 건강상태는 비교적 좋지 않은 것으로 파악됩니다.
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한다면, 퇴행성관절염, 인대손상, 근육손상, 염증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
있습니다. 퇴행성관절염은 주로 중장년층에서 발생하기는 하나, 과도한 운동을 즐기는 청년층에서 간혹
발생하기도 합니다.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상태에서 억지로 운동을 하시면 더욱 악화될 수도
있으니 유의하셔야 할 듯 합니다. 현재의 증상은 심각한 정도까지는 아니지만,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쳐
이학적검사, X-ray등의 기본검사로써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
29점~38점 현재와 같은 정도의 통증을 느끼신다면, 퇴행성관절염이나 기타 관절질환이 진행중일 가능성이 있을 듯 합니다. 퇴행성 관절염 뿐 아니라 잦은 충격으로 인한 연골손상, 염증, 부종, 근육이나 인대 파열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한 관절통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.
만일 위와같은 원인이 발생한 경우라면, 질환과 증상의 정도에 따라 간단한 주사요법으로 치료가 가능 하실 수도 있고, 관절경등의 간단한 수술이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. 무엇보다 현 증상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 하는 것이 급선무인 듯 합니다.
전문의의 상담하에 이학적검사, X-ray, MRI 등의 검사를 시행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.
39점이상 현재 관절의 상태가 매우 좋지 않은편에 속합니다.
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, ?퇴행성관절염등의 관절질환이 진행중일 가능성이 있을 듯 합니다.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의 통증이 주기적, 혹은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, 통증의 정도 또한 심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. 현재 느끼는 통증의 정도를 고려하면 운동요법만으로는 치료가 어려울 수 있으며, 상태에 따라 수술등의 빠른 조치가 필요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. 증상의 범위와 정도에 따라 본원의 관절경이나 인공관절 치환술로써 현 증상이 호전되실 수도 있을 듯 합니다.
관절역시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는 부위로써, 관절경이나 인공관절치환술 이후에도 재활치료, 운동요법 등을 재활치료 등을 병행하여 호전이 가능하실 수도 있을 듯 합니다.
가급적이면 조속히 전문의와의 상담과 이학적 검사를 거쳐, X-ray는 물론이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MRI 등의 정밀검진을 통하여 증상의 진행정도를 파악하여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.